본문 바로가기
생활

티스토리 애드센스 복구는 언제 가능할까요?

by rudnine 2022. 10. 23.
반응형

이게 저만의 문제가 아니였나 봅니다. 사실 전 한달정도 글을 쓰지 않았었기 때문에 애드센스가 작동 안하고 있는지도 잘 몰랐습니다. 

 

다시 마음을 다잡고 글을 써보려 들어오니, 광고가 뜨는 부분에 Google AdSense 라는 로고만 표시 되고 있네요. 원래, 티스토리가 본격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하기 시작했던 작년부터 이런 현상은 종종 있어 왔었기에 처음에는 그러려니 했어요. 그런데, 3일 정도를 보는데 계속 PC버전 광고가 안나오더라구요. 

이제서야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구글 애드센스 설정 메뉴에 들어가서 재시작도 해봤지만 반응이 없네요. 문의글을 남겨보려고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를 찾는데 그것도 찾을 수가 없어요. 이 상황이 카카오 장애상황 관련인지, 전혀 상관없는 장애상황인지조차 알기가 어렵네요. 

 

티스토리 공홈에 어떤 정보가 없는지 살펴보니, 10.15일경 장애가 발생했다고 공지가 떠 있었네요. 이게 왜이리 눈에 안보였을까요. 뉴스기사를 다시 찾아보니, 10월 15일에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가 발생하며, 카카오 전 서비스가 마비된 그 시점이였군요. 잊고 있었는데, 티스토리도 카카오가 사들인 수많은 계열 서비스 중 하나였었네요. 

 

 

 

내용을 읽어보니, 주요기능들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오픈중이라고 합니다. 티스토리 홈부터 통계, 글쓰기 기능 등 몇가지 메뉴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https://notice.tistory.com/2627

 

그런데, 정작 궁금한 애드센스 연동에 대한 공지가 안보이네요. 글쓰기 기능도 중요하지만, 이미 써있는 글에 연동된 광고도 티스토리 유저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말이죠.

 

아마도 복구 작업중의 '기타' 부분에 속하는게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빨리 복구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댓글들도 읽어보니, 저처럼 애드센스 연동이 아직 안되는 분들이 꽤 되는 것 같더군요.

 

이 시점을 계기로 다른 글쓰기 플랫폼으로 옮겨 보려는 생각을 하고 찾아봤었는데, 그 부분도 딱히 맘에 드는 대안은 없더군요. 서비스형 블로그에, 무료에, 애드센스를 부착하고, 구글 SEO도 가능한 글쓰기 플랫폼은 아직 못찾았습니다. 

 

티스토리 서비스가 빨리 정상화 되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