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주식 타사대체출고' 하기 전에 확인해 보면 좋은 사항

rudnine 2021. 8. 17. 16:33
반응형

주식이관 하는 것을 타사대체출고라고 부르더군요. 타사대체출고를 하면 흩어져 있던 주식을 한 곳에 모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또한, 매수, 매도 수수료가 보다 저렴한 증권사로 이동하여 매매시 수수료금액을 아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요즘에는 주식 증권사 이동시, 금액에 따라 최대 500만원까지 입금해주는 이벤트도 하고 있더군요.

주식 수수료 비교 서비스
https://rudnine.github.io/moju/

 

증권사 수수료 비교(국내)

 

rudnine.github.io

하지만, 타사대체출고를 하기 위해서는 이동하려는 증권사에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 종목당 1천원에서 2천원 정도 하는것 같습니다. 내가 증권사를 이동해서 이득을 볼 수 있는 금액이 적어도 수수료금액 보다는 많아야 옮기는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일전, 2천만원 정도 금액을 이동시킬 때는 건당 수수료 1, 2천원 보다야 당연히 이득보다는 금액이 많기 때문에 이동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오늘 키움증권에 있는 삼성전자 몇 주를 옮기려고 하다가, 애매하더군요. 그러다가, 마침 제가 만들어놓은 수수료계산기가 생각나서 계산을 해봤습니다. 이럴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더군요. 

매수, 매도 금액 1,400,000 원 정도 되는 금액입니다. 계산을 해보니, 키움증권에서 매도시 209원 밖에 차감되지 않는군요. 기본 수수료 0.015%로 계산된 매도 수수료입니다.

위 화면처럼 나의 개별 증권사 수수료를 입력하면, 입력한 금액에 해당하는 나의 수수료 금액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입력화면 바로 밑에 나옵니다. 그 밑으로는 각 증권사별 기본 수수료율에 따른 수수료 차감금액이 계산되어 나오기 때문에, 증권사별로 얼마의 수수료가 차감되는지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NH투자증권-나무에서 이벤트 수수료율 0.0043319%를 적용받고 있어서 해당 수수료율을 입력했습니다. 매도시 수수료금액이 60원이 나오네요. 키움증권 209원에 비해서는 1/3 밖에 안되는 금액이지만, 큰 차이가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키움증권은 종목당 타사대체출고 수수료 금액이 1천원이라는 점입니다. 저의 경우, 삼전, 삼전우 2개 종목을 옮겨야 하기 때문에 2천원의 수수료 금액이 차감되겠지요. 2천원을 내고 옮겨봐야 별다른 이득이 없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합쳐서 볼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옮기는 이득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두기로 결정했습니다.

얼마전 이동시킨 삼성증권의 경우, 매도시 3,561원이 차감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수수료율에 따라서 +1500, +3000원 등이 추가로 차감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수료 이벤트를 받을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최초 계좌개설시의 고객에게만 돌아가는 혜택이기 때문에 저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위 수수료 금액이라면, 이관을 고려해 볼만 합니다. 

이번의 경우는 이관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수수료 금액보다도 적다는 것을 눈으로 명확히 확인 해 볼 수 있는 잇점이 있어서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주식 타사대체출고를 하기전에 한번 계산해 보면 좋을 듯 합니다. 각자의 금액으로 계산해 봤을 때, 이관할 때 소요되는 금액이 큰지, 그대로 두고 매도할 때 소요되는 금액이 큰지 확인해 보면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증권사 수수료 비교 서비스
https://rudnine.github.io/moju/

 

증권사 수수료 비교(국내)

 

rudnine.github.i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