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코인

클레이스왑에 대한 이해(feat. MBX 에어드랍)

by rudnine 2022. 3. 11.
반응형

이번글은 클레이스왑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원래 하려던 것은 MBX코인의 에어드랍을 받는 것이였습니다. 클레이스왑(KSP) dapp 에서 진행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알아보면서 느낀 점은 확실히 디파이의 세계는 어렵고 생소하다는 점이였습니다. 최대한 개인적으로 찾아보고 이해한 점을 기록하려 하지만, 사실과 다른 점도 있을 것입니다.

 

1) 클레이스왑이 무엇인가

클레이스왑은 클레이튼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dapp입니다. SWAP은 말그대로 코인 2개를 바꾸는 것입니다. 클레이스왑은 오지스라는 업체에서 만든 환전소 app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거래소에서 BTC를 KLAY 로 환전하려고 하면, BTC를 원화로 바꾸고 다시 KLAY 를 매수해야 합니다. 번거롭고 2번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클레이스왑은 이런 거래를 한번에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디파이 뜻

 

클레이스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디파이라는 단어의 뜻도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DeFi의 원어는 Decentralized Finance 입니다. 탈중앙화된 금융세계입니다.

 

탈중앙화란 중앙집중적인 방식이 아니라는 의미도 있지만, 관리하는 주체가 없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지스처럼 관리주체가 있어주면 더 신뢰가 갈 것입니다. 

 

디파이 세계에는 대출, 환전 등 여러가지 금융 서비스가 있지만, 클레이스왑은 그 중 코인간 환전을 주로 하는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3) KLAY, sKLAY, KSP, vKSP 코인 차이점

 

클레이튼 세계를 이해하려면 클레이 KLAY와 에스클레이 sKLAY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클레이스왑을 이용하려면 KSP와 vKSP를 알야 합니다. 

 

나는 단순히 MBX 토큰을 극초기에 저렴한 가격에 매입하고 싶었을 뿐인데, 왜 이리 알아야 하는게 많단 말인가...

 

이해한 바대로 풀어보면, 클레이는 주식과 같고, sKLAY는 보상으로 받는 배당금과 같습니다. 클레이스왑에서 KSP와 vKSP도 마찬가지로 생각합니다. vKSP는 투표권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해보지 않아서 이 투표가 어떤 영향력을 가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KSP를 스테이킹 하면, 보상으로 vKSP가 나온다고 합니다.

 

이글의 원 취지는 MBX코인을 에어드랍 받는 방법입니다. vKSP를 획득해야 그 비율만큼 MBX코인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4) 클레이스왑(KSP) 리스크 

 

생각해볼 수 있는 가장 큰 리스크는 클레이스왑 근본코인 KSP의 지속적인 가격하락 이슈입니다. 클레이스왑 관련 글을 찾아보면 대부분 2021년 3월에서 5월 사이의 글들이 많습니다. 그 시점에 서비스 오픈을 했고, 코인원에 KSP코인이 상장되었더군요.

 

상장직후, 한때 10만원까지 찍었던 엄청난 펌핑을 보여주었고, 그 이후로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여러 유튜브채널이나 블로그 글을 보면 2021년 8월에서 10월 사이, 16,000원 대에서 지지선을 보여주며 스테이킹 들어가는 정보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은 2022년 3월 11일, 현재 시세 6,600원대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실로 엄청난 하락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문제는 여기가 바닥인지 아닌지 전혀 알 수 없다는데 있겠지요.

 

 

에어드랍을 주식의 공모주청약과 같이 남들보다 싸게 자산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로 인식하고 있는데요. 주식의 공모주와 근본적인 차이점이 여기에 있습니다. 주식은 원화나 달러같은 기축통화를 기준으로 거래를 합니다. 거래 주체의 화폐가치 하락을 염두에 두지 않습니다. 

 

KSP는 원화대비 가치 변동이 있습니다. 아무리 에어드랍을 통해서 이익을 본다 하더라도, 스테이킹 기간 이후 KSP의 가치가 원화대비 현저히 떨어졌다면 훨씬 손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때문에 저 역시 선뜻 진입을 못하고 망설이고 있는 중입니다.

 

5) MBX 에어드랍

MBX 에어드랍

 

어찌되었건 MBX에어드랍은 진행될 예정입니다. 클레이스왑 내에 Drops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에 에어드랍 예정인 코인목록이 나옵니다. 현재는 MBX코인 한개만 있습니다. 

 

에어드랍 기간은 2022.3.8 ~ 3.14 일 까지입니다. 총 에어드랍 수량은 50,000 MBX 입니다. 보상 수령 가능일은 2022.3.17, 09:00 로 되어 있는데, 일괄배포인지 매일 나눠서 준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클레이스왑에 공지된 유의사항을 몇 줄 가지고 왔습니다.

 

 

유의사항

  • 에어드랍은 정해진 기간 동안 한 개의 프로젝트만 진행됩니다.
  • ‘내 에어드랍 수량’ 은  KSP 스테이킹 후 보유한 vKSP 수량의 스냅샷을 기준으로 분배됩니다.
  • 스냅샷은 매일 1회, 오전 9시(KST)에 진행됩니다. (단, 클레이튼 체인상의 트랜잭션 혼잡도 상승, 컴퓨터 시스템 오류 등의 상황으로 스냅샷 처리에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상 복구된 시점의 블록(Block)을 기준으로 vKSP 수량 스냅샷을 진행합니다. 해당 스냅샷을 기준으로 지연으로 인해 처리되지 못한 기간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분배 합니다.)
  • 진행 예정인 에어드랍의 ‘내 에어드랍 예상 수량’은 해당 시점의 프로토콜에서 발행된 전체 vKSP 수량 대비 유저가 보유한 vKSP 수량을 기준으로 계산된 실시간 예상 수량으로, 실제 분배 받는 수량과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 분배 받는 수량은 매일 오전 진행되는 스냅샷을 기준으로 분배됩니다.

이상으로 이해한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입금하여 스테이킹 하는 부분까지 다뤄보려 했으나, 이 부분은 다음글에서 정리해야 할 듯 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