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책, 영화

[유튜브 힐링여행자]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미쳐 보세요.

by rudnine 2020. 5. 31.
반응형

요즘엔 세상을 유튜브로 배운다.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 분 들 중, 힐링여행자님 영상을 자주 듣는 편이다. 연륜과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좋은 말씀들을 해주신다. 오늘 아침에 들은 내용으로 이런저런 생각이 들어서, 내 나름의 관점으로 들은 얘기들을 정리할 겸 해서 적어본다. 아래에 적은 내용들은 원문의 내용과는 다소 상이하니, 힐링여행자님의 의견은 아래의 영상링크를 통해서 시청하면 될 듯 하다.

링크주소 : https://youtu.be/76370nxyyUI

일에 미쳐야 한다. 그렇다면, 대저 일이란 무엇인가. 근본적으로 무엇을 '일'이라는 개념으로 보고, 그것에 몰입해야 할 것인가. '돈 보는 모든게 일이다.' 라고 정의해 볼까. 그 관점에서 본다면 주식, 부동산도 일이다. 하지만, 이런 투자들은 투자를 본업으로 하지 않는 이상, 패시브 인컴을 만들기 위한 도구들이다. 여기서 패시브 인컴은 저절로 들어오는 소득이다. 시스템화 되어 내 지갑에 꽂히는 돈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나 역시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런 돈벌기 구조에 지속적인 몰입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해서 의문이 들었다. 제대로 된 방향을 세우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방향을 정한 이후에는 거기에 들어가는 노력이나 시간이 현저히 적어진다. 매번 거기에 몰입해서 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 이유이다. 물론, 일정수준에 이르기 위해서 몰입하는 시간은 필요하다. 이후에는 기계적인 투자가 더 중요하다. 제대로 된 방법론이 정해졌으면, 운동하듯이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더 필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몰입해야 하는 일이란 무엇이라고 정의해야 하나. 먼저, '미친다', '몰입한다' 라는 것을 무엇이라고 정의해야 할까. 내가 생각할 때, 그것은 끊임없는 도전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시도하고, 실패하고, 다시 시도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기계적으로 실행하는 것과는 다르다. 그렇다면, 돈 버는 일 중에 무엇이 그런 과정이 필요할까. 바로, 근로소득/사업소득을 얻는 일이 그런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장에는 급여를 받기 위해서 하고 있는 일 일 것이다. 이를 좀 더 확장하면 이를 통해 만들어갈 내 사업일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정의를 내렸다면, 다시 보다 구체적으로 쪼개야 할 것이다. 회사의 업무라는 큰 카테고리를 정의 했으면, 내가 미쳐서 몰입해야 하는 일은 이번 달에 끝내야 하는 업무 들이다. 작은 프로젝트 들이다. 6월 달에 끝내야 하는 작은 프로젝트 A, B, C가 그것이다. 사업에서도 D, E, F가 있다. 블로그 글쓰기이다. 강의 만들기이다. 영어문장 사이트 만들기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눈 앞의 일을 생각해보면, 6월에 하고 싶었던 작은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는 것이다. 뉴렉처 각 강의에 대한 짧은 소감과 복습에 대한 정리글을 쓰는 것이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생각하고 다시 얻은 결론을 글로서 다시 남기는 것이다. 영어문장 만들기 사이트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만들어보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패시브 인컴 구조를 만들기 원한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패시브 인컴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투자가 필요하다. 투자에는 크게 투자금액과 시간이 있다. 수익률은 각 투자상품별로 정해져 있기에, 투자금액 총량을 늘리던가, 투자하는 총시간을 늘리던가 해야 한다. 패시브 인텀으로 주로 생각하는 것이 주식 차익실현, 주식 배당금, 부동산 월세, 차익실현 등일 것이다. 아무일도 안하면서 생활을 유지할 수준의 패시브인컴에는 비례하는 수준의 투자금액이나 시간이 필요하다. 단순 퇴직을 기준으로 삼았을때, 시간은 많이 남지 않았다. 카운트다운은 이미 들어갔다. 누구나 정해진 시간이 되면, 그 곳을 나가야 한다. 퇴직하는 순간까지의 시간으로 놀고 먹을 수 있는 패시브 인컴을 만들 수 있는가. 결국, 시간이 부족하면, 투자금액의 총량을 늘리는 수 밖에 없다. 내 일에 미쳐서 근로소득을 늘리고, 늘어난 소득으로 투자금액을 늘린다. 전문성이 사업소득으로 이어지면, 투자에 대한 시간도 연장이 가능해진다. 이렇게 하면, 선순환을 이룰 수 있다. 수입과 주어진 시간이 연장 되고, 이것이 패시브인컴의 성공과 연결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