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책, 영화

[넷플릭스 드라마 추천] 슬기로운 의사생활

by rudnine 2020. 6. 11.
반응형

요즈음 빠져서 보고 있는 드라마가 있다. 바로 슬기로운 의사생활이다. 의사라는 직업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이 펼쳐진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굉장히 공감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환자 입장에서의 공감이 아니다. 의사 입장에서의 공감이다. 왜 그럴까. 난 의사라는 직업과는 한참 먼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 말이다.

그냥 우리네 직장생활 이야기와 닮아 있어서 그런 것 같다. 직업이 의사일 뿐, 회사 조직 속에서 겪게 되는 여러가지 희노애락이 같이 들어 있다. 선배의 이야기, 후배의 이야기, 상사의 이야기, 고객에 대한 이야기 등. 그 안에서 친구들끼리 서로 마음을 의지한다. 실력들도 좋다. 아, 그렇다. 직장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성공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다. 5명 주인공들의 캐릭터는 다들 개성있지만, 공통되는 한가지는 자기 분야에서의 실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그렇기에 저 힘든 생활들을 웃으면서 버텨나갈 수 있겠지.

그런데, 10회차 정도까지 보면서 느껴지는 이상한 점이 한가지 있었다. 이상하다기 보다는 다른 드라마와 무언가 다른 점. 이게 뭘까.. 곰곰히 생각해 봤더니, 바로 클라이막스가 없다는 점이였다. 여러 에피소드가 있지만, 신기하게도 각 에피소드의 정점이 없다. 이익준의 부인이 바람피는 장면을 눈치챈 이후, 다른 드라마 같으면 격렬하게 붙는 장면이 나올법도 하건만, 이 드라마는 다른 에피소드로 넘어가 버린다. 마치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이 흘러간다. 다음회차를 보면 이익준은 이미 이혼해 있다. 그러다가, 환자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독백하듯이 담담히 지나간 일을 얘기한다. 독백하듯이 조용히 장면이 흘러간다.

그 부분을 의식하고 보니, 매회 모든 에피소드의 정점이 이런 식으로 흘러가듯이 처리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채송화의 남친이 바람 폈을 때도 마찬가지. 이미 헤어진 이후에, 나중에 김준완의 배려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시청자는 다 눈치채고 있지만 말이다. 다른 에피소드는 뭐가 있더라. 10회 까지 보고 나니, 앞부분이 잘 기억이 안난다. 아, 양석형의 부친이 죽는 장면에서도 그랬다. 수술은 했지만, 심정지가 길었기에 의식이 없다. 설명하는 과정에서 오바하는 컷이 전혀 없다. 이런 화면이 오히려 해당장면을 훨씬 현실적으로 느끼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았다. 격렬한 느낌은 없는데, 고요 속에서 슬픔이 짙게 깔려오는 느낌이 들었다.

이런 방식이 처음에는 좀 어색하고, 답답한 감이 있었다. 하지만, 보다 보니 굉장히 세련된 편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 드라마가 전체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톤이 느껴졌다. 저 많은 에피소드 속에서 보여지는 단 하나의 톤은 '일상' 이라는 것이였다. 그냥 우리가 살고 있는 삶의 한 부분을 들여다 보는 것. 의사의 일상도, 아파서 죽어가는 환자의 한 순간도, 간호사의 힘든 하루도, 다 그냥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 중의 하나같이 보인다. 그래서, 더 공감이 된다. 예전에 보던 의사를 주제로 한 드라마에서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감정을 느낀다. 정말, 웰메이드. 이런 단어가 떠올랐다. 누군가에게 꼭 보시라고 추천하고 싶은 재미있는 드라마 한편에 대한 이야기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