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식

[젠포트] 내 로직이 수용 할 수 있는 적정 금액은 얼마일까?

rudnine 2021. 6. 6. 00:09
반응형

최근 2주 정도 젠포트 로직을 실전에서 돌린 수익률은 매우 양호한 편입니다. 2개를 만들어서 돌렸는데, 2주 짜리는 6.54%, 1주 짜리는 2.86%가 나왔군요. 아직까지는 백테스트의 결과가 비슷하게 매수, 매도가 이루어지는 것 같아서 좋은 흐름으로 보입니다. 

 

한가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은 제목처럼 '내 로직의 수용 가능한 금액은 얼마일까?' 하는 부분입니다. 그냥 카페에 문의글을 남겨볼까 하다가 좀 성의없어 보여서 일단 검색을 시도했습니다. 적정금액, 수용가능금액, 유동성 등의 단어들로 검색해봤는데 원하는 결과를 얻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문득 생각을 하다보니, 이건 내 로직을 모르는 상태에서 누구도 답을 줄 수 없는 부분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만든 로직이 사고 파는 종목들을 확인해 봤습니다. 사실, 30개씩 사고 팔기 때문에 어떤 종목들이 담겨져 있는지도 잘 몰랐거든요. 

최근에 사고 판 종목들을 네이버에서 검색해 봤습니다. 거래대금이 나오더군요. 그걸 가지고 대략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핵심은 내가 매수하고 매도할 때의 금액이 해당종목 내에서 충분히 거래 가능한 금액인가를 보면 될테니까요.

예를 들면, 대신정보통신의 경우, 마지막 거래일의 거래대금은 130억 가량이였습니다. 현재 포트에 투입된 돈을 기준으로 25만원 정도 매매 되었으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00배 가량 더 투입이 된다고 하더라도 시장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에게 물어보고 답을 구한건 아니지만, 그리고 카페의 검색에서 명확한 답을 찾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예전에 이런 비슷한 류의 설명을 아마 접한 적이 있었을 겁니다. 그러니, 문득 이런 생각이 떠올랐겠지요. 그런데, 떠올리고 나서 구체적으로 접근하고 계산해보니, 괜찮은 방법인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