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코인

자산을 장기간 보유하기 위한 조건. 배당금 or 이자

rudnine 2021. 10. 10. 15:37
반응형

결국 팔아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이라면, 그것을 5년, 10년 어떻게 장기로 가져갈 수 있나? 아무런 이득이 없는 상태에서 그 시간을 버텨야 하는 거잖아. 희망고문인 것이지. 10년 후에 10배 정도 되어 있을 것이라는. 그래서, 그렇게 팔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몇년의 시간동안 자산이 어떻게 변할지 누가 알겠는가.

부동산을 통해서 경험한 것은 장기적으로 오래 보유해야 큰 수익을 거둔다는 사실이다. 부동산은 편안한 안식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일 당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주식에도 그런 것이 있어야 오래 보유 할 수 있다. 주식에서 당근에 해당하는 것이 배당금이다. 현금흐름 제공이다.

이걸 받으면 두가지 장점이 있다. 첫째, 안정적인 현금흐름의 제공이다. 이를 통해 월세처럼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이건 파생되는 여러가지 장점을 가져온다. 심리적인 안정감, 단기적인 주가에 대한 무관심 등.

두번째는 위에 언급한것처럼, 장기적 보유에 따른 자산상승의 효과이다. 잘 골라야 하겠지만, 장기보유했는데도 당연히 계속 내리막일수도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보유하는 기간동안 혜택을 받았으니 그나마 위로가 된다.

결국에는 장기보유를 가능하게 해서 큰 수익도 같이 도모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다. 그래서, 장기상승 가능성과 배당을 같이 제공하는 자산을 계속 연구하고 찾아야 한다. 장기 우상향하는 자산들을 보유한 HODLER가 되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