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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 코인을 매수한 이후에 관련된 자료를 더 찾아봤다. 베이직어텐션 토큰 이라고 하고, bat 명칭을 사용한다.
매우 중요한 점은 이것이다. 실사용되는 서비스가 있다는 점!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그것이다. 대부분의 토큰은 실제 서비스가 있는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bat토큰은 실 사용 가능한 서비스가 이미 돌아가고 있고, 그 아이디어 또한 매우 훌륭하다.
개인 프라이버시에 특화된 브러우저를 만들었다. 애드블럭처럼 대부분의 광고를 차단해준다. 크로미움 엔진 기반이라 원래 빠르지만, 광고 차단을 통해 더 빠르게 웹페이지를 구동시킨다.
더 중요한 부분은 비지니스모델에 있다. 웹페이지의 광고를 막는대신에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광고가 있다.
주기적으로 제공되고 이를 클릭해서 보면 bat를 받는다. 사용자에게 리워드를 해준다.
이 뿐만 아니라, 자동 기부하기 기능을 통해 브레이브 브라우저에 자신의 웹사이트를 등록한 페이지에 접속시 리워드를 나눠준다. 이렇게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
아이디어도 좋지만, 이를 실제로 구현했다는 점을 매우 높게 평가한다. 자료를 찾아본 2021년 11월 말 시점으로 약 4200만명이 브레이브 브라우저를 사용한다고 한다.
2019년 자료를 보면 1천만명 넘는 수준인데 상당히 늘어났다. 또한 itworld 등의 기사에서 보면, 사파리를 대체해서 사용해도 좋은 브라우저 몇 개 안에 들어가고 있다.
점점 사용률이 메이저급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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