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티스토리 팁

블로그 상단에 자동으로 세팅되는 애드센스 광고 제거하는 방법

rudnine 2021. 4. 23. 07:16
반응형

며칠전부터 최상단 위치에 애드센스 광고가 떠서 이를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예전에는 그 위치에 뜨게 하고 싶어서 여러가지 방법들을 찾았었는데, 이번에는 반대의 입장이 되었습니다.

1) 최상단 광고의 불편한 점

작년에 광고 세팅을 하던 시절에는 블로그 최상단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고 싶어서, 억지로 티스토리 css를 수정하는 방법을 찾고는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상단에 광고가 뜨는 것이 블로그를 읽는 독자에게나, 제공하는 글쓴이에게나 별로 득될게 없는 방법이라는 노하우를 보게 되었습니다.

반응형으로 광고를 세팅하면, 모바일에서 화면의 절반 정도를 가리게 되는데요. 독자 입장에서는 들어오자마자 화면의 절반이 광고로 가려져 버리면 정보를 제대로 못보게 되니, 낚시성 블로그로 인식할 확률이 커진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이슈가 티스토리에서 자동연결 기능을 제공한 이후로 애드센스 광고가 눈에 띄게 늦게 뜨고 있는데요. 늦게 뜨면,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광고의 공간을 미리 확보한 상태에서 뜨지 않으니, 해당공간이 빈 공백으로 보입니다. 이러면 정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겠지요.

두번째는 글을 읽어 내려가다가 뒤늦게 광고가 생성되면서, 내가 읽고 있던 줄이 하단으로 밀려 내려가 버리는 현상입니다. 둘 다 제공자 입장에서나 독자 입장에서나 좋을게 없습니다.

2) 최상단 광고에서 본문 상단 광고로 전환

어쨌든, 이런 요소들 때문에 상단광고를 제거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자동광고 요소를 최소화 했습니다. 이후, 본문에 광고를 개제하는 방식으로 바꾸기 위해서, 약 300개에 가까운 글에 수동으로 본문광고를 집어넣는 작업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힘들게 작업을 마치고 나니 전보다 훨씬 깔끔해졌습니다. 무엇보다 페이지가 로딩되는 속도가 빨라진 것처럼 보여서 좋았습니다. 늦게 뜨는 광고는 하단에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글이 최상단 화면에 먼저 보이게 되니까요.

3) 자동으로 세팅되는 광고 제거

그런데, 며칠전부터 애써 힘들게 고쳐놨는데, 최상단에 다시 광고가 개제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없애고 싶어서 꽤 검색을 해봤는데,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단, 현 시점에서 제거를 위해 찾아낸 방법은 모든 자동광고를 해제하는 것이였습니다. 처음에는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연결메뉴에서 최소한으로 남겨두었던 부분, 홈화면과 목록 노출 부분을 제거했습니다. 하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해당사이트의 '자동광고' 설정을 모드 off로 전환해야만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글을 읽은 이후에 같은 카테고리의 글을 보려고 하는 전환시점에 뜨는 광고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목록글 최하단에 자동으로 세팅되던 광고 목록도 사라졌습니다. 그래도 덕분에 더 깔끔해지기는 해서 일단은 이렇게 운영해보려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