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남자 체지방률 확인하는 방법

by rudnine 2022. 10. 27.
반응형

다이어트에서 체중보다도 중요하게 보는게 '체지방률'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체지방률을 측정해보려고 하니 생각보다 쉽지 않더군요. 고민하다가 근처 헬스장에 방문해서 인바디 측정기계를 통해 인바디검사를 했습니다. 

 

친절하시게도 인바디검사 이후에 중요하게 확인할 몇가지 항목을 알려주셨어요. 확인하고 싶었던 체지방률 뿐만 아니라, BMI지수나 세포외수분비, 적정체중, 내장지방단면적 등이 있었습니다. 

1) 체지방률

체지방률은 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라고 합니다. 저의 체지방률은 24% 정도가 나왔는데, 중년 남자 체지방률을 고려하더라도 표준 이상 이였습니다. 표준 안에 들어가려면 20% 이내에는 들어야 하는것 같았습니다. 남자 체지방률 표준이 10에서 20 사이로 표시되어 있으니, 일단 15를 목표로 해봐야겠습니다. 

 

2) 내장지방단면적

내장지방의 면적을 표시해주는건 처음 봤습니다. 중년 남자의 경우 50정도가 보통이라고 하는데, 저는 한참 초과하네요. 내장지방이 모든 염증의 근원이라는 정보를 최근 종종 접하고 있어서 경각심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해서 변화를 측정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3) BMI 지수

비만분석 카테고리에 체지방률과 함께 있는 항목입니다. Body Mass Index 의 약자라고 하네요. 그냥 눈으로 봤을때 느껴지는 뚱뚱한 정도 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간당간당하게 표준과 표준이상 사이에 머물러 있군요.

 

4) 적정체중

아무리 체지방률이 중요하더라도 체중을 무시하고 갈 수는 없겠죠. 적정체중이 표시되는데, -8 키로그램을 감량해야 하는걸로 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코치님은 여기에 +2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10키로그램 감량입니다..

 

5) 세포외수분비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 주고 있는가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0.360 에서 0.390 사이가 표준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행히 표준안에 들어가 있기는 하군요. 

 

그 외에도 한두가지 더 설명을 들었으나, 그 이상은 용량초과로 기억 못하겠더라구요. 원래 최겸님 유튜브 보고, 간헐적 단식 위주로 다이어트를 하려고 했습니다만, 또 헬스장에 가서 들으니 운동도 해야 할거 같고 그러네요. 

 

뭐, 건강을 위해서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이상으로 인바디검사 결과에서 체지방률 포함해서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관찰해 가야 하는 몇가지 지표들에 대해서 나열해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