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티스토리 팁

티스토리 url 문자주소로 변경후 구글서치콘솔 재등록 하는 방법

by rudnine 2021. 3. 2.
반응형

구글 SEO 최적화 시에는 각 글의 url 주소가 숫자 방식이 아니라, 문자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의 경우, 구글에서 거의 검색이 안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숫자 방식을 문자로 바꾼 이후에 구글서치콘솔에서 변경하려고 해도 방법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내용을 남겨둡니다.

 

변경 방법 

변경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삭제 이후에 재등록 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어 그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삭제 후 재등록 방법

1) 기존 등록된 사이트를 삭제 합니다.

왼쪽메뉴 설정 > 정보 > 계정에 속성 추가됨 '속성 제거' 버튼 클릭하여, 제거
해당 url이 삭제됩니다.

 

2) 다시 url을 등록 해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rss는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입력해봤습니다.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 > 
본인 url/sitemap.xml
본인 url/rss

이렇게 하면, sitemap.xml 은 수정한대로 /entry/%WERWER  이런 식으로 문자주소로 변경되지만, rss는 여전히 숫자 방식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3) 그 다음 찾아낸 방법은 속성에서 해당 url을 다시 삭제하고,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sitemap.xml 과 rss 두 가지 모두 문자주소 방식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4) 마지막으로,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스킨 html 편집에서 추가 합니다.
왼쪽메뉴 설정 > 사용자권한 클릭 > 속성 소유자관리 클릭 > 웹마스터 센터가 나옵니다.
여기서 메타태그 정보를 복사해서, <head></head> 사이에 추가하면 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