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티스토리 팁

티스토리 블로그 상단 반응형 광고 최적화에 대한 고민들

by rudnine 2020. 5. 2.
반응형

첫번째 페이지의 대부분을 광고로 가려버리는 것은 구글 정책 위반이라고 한다. 또한, 상단에 2개의 광고를 넣는 것도 위반이라고 한다. 하지만, 가로사이즈를 가득 채우더라도 반응형광고를 사용하는 것은 위법이 아닌듯 하다. (약간 의문?)

어쨌든, 애초에 난 화면을 그렇게 가리고 싶지 않아서 고민하는 거라서 이것과는 상관이 없다. 다만, wikihow처럼 작게 나오면서도 카카오톡처럼 예쁘게 광고가 하나 나왔으면 하는 바람에 계속 삽질을 해보고 있는 중이다.

어제까지 내렸던 결론은 이렇다. 반응형광고로 만들되 height를 100px ~ 200px 정도로 고정시켜서, 강제적으로 작은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였다.

하지만, 여러차례 광고를 새로고침 해본 결과, 마음에 드는 예쁜 광고가 송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카카오톡의 예쁜 광고는 카카오톡에서만 봐야 하는 것인가...  아쉽다.


또한, 구글 광고센터에 들어가서 지침글을 읽어보다 보니 이런 글귀가 눈에 들어왔다.

data-full-width-responsive="false"
반응형 광고 단위가 자동으로 확장되어 휴대기기에서 사용자 화면의 전체 폭을 사용하지 않게 하려면 data-full-width-responsive 매개변수를 'false'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잠재 수익이 감소할 수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의 실험 결과, 세로 모드의 휴대기기에서는 전체 폭을 차지하는 반응형 광고가 실적이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183460?hl=ko&ref_topic=9183242

결국 모바일에 적정한 크기의 광고가 있고, 광고주들도 그 크기로 많이 의뢰를 한다는 말이렸다.
그래. 예쁘고 자시고 간에 권장하는대로 그냥 해보자. 이러면, 이때까지 개고생 한 보람이 없는데...
하지만, 궁극의 튜닝은 순정이라는 말이 있듯이.
다시 돌아가기로 했다.

아래는 몇 가지 생각했던 시도들이다.
1, 2, 3번은 해봤는데 그닥 마음에 들지 않아서 다시 돌려놓았고, 4번은 아직 시도중이다.

1) 플러그인 반응형 광고 상단에 넣고, height : 200px 정도로 조정
style="display:block; height : 200px"

100px로 하건 200px로 하건 송출되는 광고는 거의 유사했다.
대부분 모바일게임 클릭 유도.
그래도, 이런건 이미지라 괜찮게 나오는데,
영문 텍스트로 되어 있는건 무슨 글자인지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다.

2) 플러그인 반응형 광고 상단에 넣고, format 조정
data-ad-format="rectangle, horizontal"
data-full-width-responsive="false"

직사각형, 수평형만 강제로 고정하여 적은 공간을 차지하게 하려는 의도였다.
하지만, 하단의 공간이 비는 결과만 초래했다.

3) 코드 수정해서 타이틀 밑에 넣고, 플러그인 반응형 광고 상단에서 제거하기
지난번 알아냈던 방법 중 하나이다.
모바일에서 눈에 잘 들어오는 광고가 나왔으나,
데스크탑이 영 이상하게 나와서 일단 취소.



4) 플러그인 반응형 광고 상단에 넣고, 글제목 하단의 좋아요, 댓글 라인 없애기
이건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몰라서 아직 못해봤다.
그래도, 이 방법이 제일 깔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상하단의 여백을 줄이던가 출력되는 글제목 밑의 글을 없애던가. 
이런 식으로 화면에 노출되는 컨텐츠의 양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