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개발 공부

tcp, http 차이에 대해서 정리해 봄.

by rudnine 2023. 5. 30.
반응형

tcp, http 차이에 대해서 정리해 봄.

 

tcp와 http는 동일계층에서 처리되는 방식이 아니다. tcp는 Layer 4, http는 Layer 7에서 처리 된다. 기본적으로 tcp라는 방식 위에서 http 가 처리된다는 의미.

 

tcp 방식

 

양방향 통신. 여기서 양방향통신이라는 뜻은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요청하는 것 뿐만 아니라,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도 요청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http는 서버에서 역으로 보내는게 불가능하거든.

 

3 way Handshake를 통해서 통신할 상대에 대한 신뢰도를 확인한다. 

 

양쪽에서 주거니 받거니 할 내용이 많을 때는 이 방식이 좋을텐데, 이게 여러개 붙어 있으면 서버에 부담을 주려나.

 

data type : byte Array 로 정보를 통신.

 

 

http 방식

 

http 프로토콜도 3 way Handshake 를 사용한다. 왜? tcp위에서 작동하니까 그렇다. connect 할 때는 tcp영역에서 3 way handshake 를 통해서 커넥션 하고, 전송은 http 통신을 통해서 하고, disconnect 는 다시 tcp 영역에서 한다. 

 

단방향 통신을 한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클라이언트(내 노트북, 내 스마트폰 등) 에서 요청을 보내면, 서버가 이에 대한 응답을 보내주고 통신이 끝난다는 것. 그래서, 이후에 서버에서 해당 클라이언트로 뭘 보내고 싶어도 할 수가 없는...

 

엄밀히 따지면, tcp 통신 위에서 짧은 단발성 통신을 계속 수행하는 것과 같다고 함. 그러한가.

 

data type : String 으로 정보를 통신.

 

 

참고링크

1) sooolog.dev

2) velog.io/@sa1341

3) moondongju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