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node.js

[node.js] express를 이용하여 웹페이지 생성해보기

by rudnine 2011. 8. 1.
반응형

Mac에서의 설치 및 실행에 점점 익숙해감에 따라, Mac에서의 웹개발에도 흥미가 더해지는 시점이다.
유닉스/리눅스 시스템을 다뤄본 적도 없고, 그닥 관심도 없었기에 Mac에서의 PATH 설정이나
설치방법이나 모든 것이 생소하고, 불편했던 것이 사실이다.
node.js 는 이렇게 돌아서버린 나의 관심사를 Mac으로 돌려놓는 계기가 되고 있다. 
설치의 간단함(?)과 터미널을 다루는 쫀득함(?)이 꽤나 마음에 든다.
아직 알게된 지식은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지만, 무언가 만들어진 기분이 드는 것은 왜일까나~♬

구글링을 통해 node.js에 대한 문서를 여럿 찾아 읽어보았지만, 역시 영문의 압박으로 대강 내용이 어떻구나 정도만 캐치하였고...
실제 설치단계는 아웃사이더님의 블로그 에서 참조한 것이 대부분이다.
일단, 코어가 되는 node.js 설치, node.js의 라이브러리를 편하게 설치하기 위한 npm 이란 프로그램 설치,
(그 전에 npm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curl 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curl을 통해서 npm을 설치하는 듯 한데, 설치당시 이런 사실을 알지못해, 나만 오류나는 줄 알았다. -_- 그래서, 구글링을 통해 이것저것 정보를 조합하여, npm 프로그램을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root계정으로 그냥 설치해버렸다. 문제가 되려나... )
그리고, 원래의 목적인 '웹사이트' 형태의 그림을 뽑아내주는 프레임워크인 express 라는 프로그램까지 설치하였다. 

생각해보면, play framework를 실습해보는 과정에서 삽질했던 경험들이 지금 node.js 를 따라가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을 느낀다. 
윈도우 환경에 익숙해져 있던 관계로,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통해 무언가 프로그램을 실행한다던가, 설치된다던가 하는 것에 대한 사고가 아예 이루어지지 않았었는데, 지금은 당연하다는 듯이 설치를 따라해보고 있으니.
나름 발전하기는 발전한 모양이다. ㅎㅎ

참조 Link :

아웃사이더님의 블로그. 국내 자료 중에 node.js에 대한 가장 알찬 정보를 담고있다. 기본개념, 설치, 필요한 라이브러리 등에 대한 제반사항에 걸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ttp://blog.outsider.ne.kr/480

curl이 뭔지 몰라 설치를 못하고 헤매이던 중, 찾아낸 블로그. Mac에서 node.js 및 npm 설치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나머지 관련 글들은 시간이 없어서 못 읽어본 상태임.
http://shapeshed.com/journal/setting-up-nodejs-and-npm-on-mac-osx/

npm까지 설치 이후, express 를 설치해서 무언가 띄워보고 싶어,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알게 된 블로그. 아직 실행은 못해보았으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고마운 블로그.
http://gotoweb.wordpress.com/2011/02/12/node-js%EC%99%80-express%EB%A5%BC-%EC%9D%B4%EC%9A%A9%ED%95%9C-%EC%9B%B9-%EA%B0%9C%EB%B0%9C-express%EC%84%A4%EC%B9%98%EC%99%80-%EC%8B%9C%EC%9E%91/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