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DB

SQL 실습 사이트 모음(웹사이트)

by rudnine 2021. 5. 4.
반응형

SQL을 잘하고는 싶으나, 늘상 설치 단계에서 지쳐 포기했었는데요. 생각해보니, 누군가가 이런 불편함을 알고 웹사이트나 기타 편한 형태로 제공하는 것들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찾아보니, 역시 있군요.

왜 진작 알아보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다가, 알아봤으면 내가 꾸준히 연습했을까 생각하니 그게 그거인 것 같기도 하고...

아래는 검색해서 나온 정보들을 일단 정리해 본 목록입니다.

site : w3schools

처음에 몇 번 검색해 볼 때 알게된 사이트입니다. 다른 블로그 들에서도 상당히 많이 언급되고 있는 실습 사이트 입니다.

 

site : sqltest

먼저 DBMS를 선택하도록 나옵니다. 오라클, MySQL, MS-SQL 중에 선택하도록 되어 있네요.
왼쪽에서 스크립트를 로드 한 이후에, 오른쪽에 SQL을 실습하면 되는 듯 합니다.

 

site : sqlzoo

왼쪽에 기본 SELECT 문장이 있고, 실행하면 오른쪽 텍스트에어리어에 결과가 출력되는 형식입니다.
심플해서 좋군요. 조금 검색해보니, 이 곳은 튜토리얼을 따라하며, 실습까지 해 볼 수 있는 장소라고 합니다.

 

site : sqlfiddle

아직 사용법을 잘 모르겠네요. 몇 개 눌러봤는데, 바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일단 기록해놓고 시간을 두고 살펴봐야겠습니다. 

 

site : hackerrank

뭔가 퀴즈 형태로 되어 있는듯 합니다. 문제를 주고 답을 맞추는 형태로 보이네요. 

 

site : oracle

오라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 및 샘플 데이터베이스가 있는 사이트입니다.

 

site : postgresql

10년도 전에 잠시 만져본 적은 있으나, 그때는 오픈소스 진영에서 마이에스큐엘에 밀리고 있는 느낌이였는데요. 지금은 무료 데이터베이스로서 매우 활용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일단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더 붙여봐야 한군데도 잘 들어가지 않을 거 같기도 하고... 

몇 번 사용해보다가 추가적인 설명을 덧붙일게 있으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랜덤으로 들어갔는데, 처음 들어가서 실습해본 사이트는 hackerrank 입니다.
퀴즈 형태로 물어보는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튜토리얼 식으로 나오면 금방 지루해지거든요.
로그인을 하지 않으려고 버텨봤지만, run code를 실행하려면 로그인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는 oracle을 선택해서 했는데, 틀리면 ora-00933 식으로 에러코드도 보여줍니다.
일단, 그냥 SELECT를 마구 날려 볼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군요.
랭킹도 있는데, 국가별로 살펴보면 인도에서 많이 접속하더군요. 역시 IT강국...
아래는 기념 스샷.

SQL실습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