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주식]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추세추종 구현(2)

by rudnine 2021. 5. 1.
반응형

지난 글에 이어서,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추세추종 백테스트에 대한 글을 써본다. 지난 1년 간의 수익률이 놀라울 정도로 높게 나와서 잠시 흥분을 했었지만, 2017년부터 약 4년 간의 데이터를 본다면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앉는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여러가지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일단 이번 글에서는 앞 글에서 백테스트 했던 로직을 그대로 4년치 백테스트 진행한 내용을 기록해본다.

4년치 백테스트 수익률

아래는 2017년 1월 초부터 현재시점인 2021년 4월 말까지의 약 4년반에 대한 백테스트 결과이다.

젠포트-수익률

보다시피 거의 4년에 걸친 기간 동안 주구장창 떨어지다가 -50% 수준까지 떨어진다.
이건 실패한 로직으로 봐야 맞을 것이다.
희안하게도 오르는 구간은 딱 내가 백테스트 했던 지난 1년간의 구간 뿐이다.

젠포트 백테스트는 오늘 날짜를 기준으로 1년 간은 무료이지만, 그 이전 데이터를 포함시키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가능하게 바뀌었다. 
다행히 '현명한 퀀트 주식투자' 책을 얼마전 구입하며 받은 쿠폰이 있었기에 부담없이 백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었다. 
영원히 시장에서 먹히는 로직을 찾는 것은 허망하다는 정보들을 많이 접했지만, 여전히 잠재적인 의식 속에서는 그런 로직을 찾고 있는 것 같다. 
아니, 적어도 최근 4, 5년 정도는 시장에서 먹히는 전략이어야 안심하고 적용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로직을 찾기가 참 어렵다.

2017-백테스트-수익률

그림에서 보듯이 2017년의 KOSPI 증시와 KOSDAQ 증시는 지속적인 상승을 보였다.
그 와중에 해당 로직은 주구장창 손절만 해대고 있다.
결국, 거짓 신호로 판단된 정보가 대부분이였다는 의미일까?
승률이 너무나 안좋다.

2018-백테스트-수익률

2018년은 중반까지는 어느정도 선전 한 듯 보인다.
하지만, 하반기에 증시가 무너질 때, 같이 내려가는 걸 확인 할 수 있다.
심지어 하락에 대한 낙폭이 더 커지다니...

2019-백테스트-수익률

2019년에 가서야 비로서 상승을 시작하는 걸 알 수 있다.
2019년의 그래프만 봐서는 매우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KSOPI, KOSDAQ 모두 힘을 발휘하지 못할 때, 꾸준히 수익을 발생시킨다.
연평균 40% 가까운 수익률은 매우 만족스럽지 않은가.

하지만, 서두에서부터 언급했다시피 이 로직은 약 4년간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다.
실전에서 이런 로직을 운영하고 있을 수는 없다.
바라는 바가 있다면, 승률이 30%대인것은 상관 없으나, 매달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가는게 제일 원하는 로직인데 해당 로직으로는 어려워 보인다.

4년 간의 누적수익률로 보면 90%대로 나오기 때문에, 결과만 봤을 때는 준수하다고 할 수 있겠으나, 매일 수익률을 확인하는 입장에서는 고역일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위 로직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도했던 몇 가지 팩터나 방식의 차이를 기록 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