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비트코인 거래소 코빗을 살펴보며..

by rudnine 2015. 11. 5.
반응형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찾아보다 보니, 비트코인 거래소라는 것이 있었다.
주식을 거래하는 것처럼 비트코인을 거래하고 있었다. 

일단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email이 아이디 역할을 하는 듯하다. email을 정확히 입력했는지 확인절차를 거친다.
- 해당 email로 로그인을 해서 email 주소가 정상적인지 재검증을 한다.
- 로그인 이후 거래를 위해서는 돈이 입금 되어 있어야 한다. 
  입금절차는 간편결제 서비스에 돈을 입금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 부분이 약간 의외였는데...
  분산장부 기반의 돈을 거래하는데, 거래절차는 기존의 금융거래와 동일하다는 점이 약간 실망스러웠다고 해야 하나.
  조금 더 혁신적인 무언가를 기대했던 것 같다. 하지만, 너무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면 서비스는 실패할 것이다.
  돈을 입금하면 가상화폐(코빗에서만 거래되는 원화?)가 생성되고, 이 가상화폐를 통해 다시 비트코인으로 교환한다.
  입금 이후 거래되는 원화를 코빗에서만 거래되는 가상화폐로 보아야 할지, 그냥 현금과 동일하게 인식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다.
  어쨌든, 전체적인 절차는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다. 지정가, 시장가 옵션이 있으며 원화 / BTC 주문 옵션도 있다.
  주유소에서 30리터로 주문하거나 5만원어치 주세요 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 돈 입금전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다. 환급계좌도 별도로 등록한다.
- 환급계좌가 왜 별도입력이 필요할까? 출금계좌는 여러개일 수 있기 때문일까?

둘러보며 문득 든 생각은 
비트코인 자체는 해킹의 위협이 없다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을 보내고 받는 지갑은 보안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내 계정을 털리면 끝이다.
안전한 지갑을 위해서 이중 인증(two-step verification)을 사용한다면 사용자가 느낄 때 기존 금융시스템과 비교했을때
사용상의 편리함을 주장하긴 어려울 듯 하다.



반응형

댓글